문제 설명
다음 그림과 같이 지뢰가 있는 지역과 지뢰에 인접한 위, 아래, 좌, 우 대각선 칸을 모두 위험지역으로 분류합니다.
지뢰는 2차원 배열 board에 1로 표시되어 있고 board에는 지뢰가 매설 된 지역 1과, 지뢰가 없는 지역 0만 존재합니다.
지뢰가 매설된 지역의 지도 board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안전한 지역의 칸 수를 return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
제한사항
- board는 n * n 배열입니다.
- 1 ≤ n ≤ 100
- 지뢰는 1로 표시되어 있습니다.
- board에는 지뢰가 있는 지역 1과 지뢰가 없는 지역 0만 존재합니다.
입출력 예
board | result |
[[0, 0, 0, 0, 0], [0, 0, 0, 0, 0], [0, 0, 0, 0, 0], [0, 0, 1, 0, 0], [0, 0, 0, 0, 0]] | 16 |
[[0, 0, 0, 0, 0], [0, 0, 0, 0, 0], [0, 0, 0, 0, 0], [0, 0, 1, 1, 0], [0, 0, 0, 0, 0]] | 13 |
[[1, 1, 1, 1, 1, 1], [1, 1, 1, 1, 1, 1], [1, 1, 1, 1, 1, 1], [1, 1, 1, 1, 1, 1], [1, 1, 1, 1, 1, 1], [1, 1, 1, 1, 1, 1]] | 0 |
입출력 예 #1 : (3, 2)에 지뢰가 있으므로 지뢰가 있는 지역과 지뢰와 인접한 위, 아래, 좌, 우, 대각선 총 8칸은 위험지역입니다. 따라서 16을 return합니다.
입출력 예 #2 : (3, 2), (3, 3)에 지뢰가 있으므로 지뢰가 있는 지역과 지뢰와 인접한 위, 아래, 좌, 우, 대각선은 위험지역입니다. 따라서 위험지역을 제외한 칸 수 13을 return합니다.
입출력 예 #3 : 모든 지역에 지뢰가 있으므로 안전지역은 없습니다. 따라서 0을 return합니다.
풀이
class Solution {
public int solution(int[][] board) {
int n = board.length; // 행 개수
int m = board[0].length; // 열 개수
// 지뢰 위치 찾고 위험 지역 표시
for (int i = 0; i < n; i++) {
for (int j = 0; j < m; j++) {
if (board[i][j] == 1) {
// 주변 8방향 위험 지역 표시
// ★★★★★★★
for (int di = -1; di <= 1; di++) { // -1~1이 위험지역 범위 지정
for (int dj = -1; dj <= 1; dj++) { // -1~1이 위험지역 범위 지정
int ni = i + di;
int nj = j + dj;
// 2차원 배열 범위 조건문
if (ni >= 0 && ni < n && nj >= 0 && nj < m && board[ni][nj] == 0) {
board[ni][nj] = -1; // 위험 지역 표시
}
}
}
}
}
}
// 안전한 지역 카운트
int safeCount = 0;
for (int i = 0; i < n; i++) {
for (int j = 0; j < m; j++) {
if (board[i][j] == 0) safeCount++;
}
}
return safeCount;
}
}
완전 탐색 (Brute Force)으로 2차원 배열에 1을 먼저 찾고 위험 지역을 -1로 표시한 후 2차원 배열에 0을 count해주는 식으로 풀었음
아래는 핵심로직에 대한 GPT 설명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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