문제 설명
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.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,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.
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.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.
-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.
-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.
- 점수와 함께 Single(S), Double(D), Triple(T)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, 2제곱, 3제곱 (점수1 , 점수2 , 점수3 )으로 계산된다.
- 옵션으로 스타상(*) , 아차상(#)이 존재하며 스타상(*)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. 아차상(#)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.
- 스타상(*)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.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(*)의 점수만 2배가 된다. (예제 4번 참고)
- 스타상(*)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(*)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.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(*) 점수는 4배가 된다. (예제 4번 참고)
- 스타상(*)의 효과는 아차상(#)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.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(#)의 점수는 -2배가 된다. (예제 5번 참고)
- Single(S), Double(D), Triple(T)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.
- 스타상(*), 아차상(#)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,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.
0~10의 정수와 문자 S, D, T, *, #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.
입력 형식
"점수|보너스|[옵션]"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.
예) 1S2D*3T
-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.
- 보너스는 S, D, T 중 하나이다.
- 옵선은 *이나 # 중 하나이며, 없을 수도 있다.
출력 형식
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.
예) 37
입출력 예제
예제 | dartResult | answer | 설명 |
1 | 1S2D*3T | 37 | 11 * 2 + 22 * 2 + 33 |
2 | 1D2S#10S | 9 | 12 + 21 * (-1) + 101 |
3 | 1D2S0T | 3 | 12 + 21 + 03 |
4 | 1S*2T*3S | 23 | 11 * 2 * 2 + 23 * 2 + 31 |
5 | 1D#2S*3S | 5 | 12 * (-1) * 2 + 21 * 2 + 31 |
6 | 1T2D3D# | -4 | 13 + 22 + 32 * (-1) |
7 | 1D2S3T* | 59 | 12 + 21 * 2 + 33 * 2 |
배열 풀이
// 각 라운드의 점수를 각각 따로 구한뒤 마지막에 모두 합쳐 리턴 하는 방식
class Solution {
public int solution(String dartResult) {
// 라운드당 점수를 담을 배열
int[] score = new int[3];
// toCharArray() : String -> char 배열
char[] arr = dartResult.toCharArray();
// score 인덱스
int idx = -1;
for (int i = 0; i < arr.length; i++) {
// 숫자인 경우
if (arr[i] == '1' && arr[i + 1] == '0') { // 숫자 뒤에는 'S','D','T'이 꼭 나오기 때문에 IndexOutOfBoundsException이 발생하지 않는다.
idx++;
// '10'의 경우 10점으로 처리하여 score 배열에 저장
score[idx] = 10;
i++; // 다음 문자도 처리했으므로 인덱스 증가
continue;
} else if (arr[i] >= '0' && arr[i] <= '9') {
idx++;
// 숫자인 경우 해당 값을 정수로 변환하여 score 배열에 저장
score[idx] = Integer.parseInt(String.valueOf(arr[i]));
continue;
}
// 문자인 경우
switch (arr[i]) {
case 'D':
// 'D'는 해당 라운드의 점수를 2제곱하여 score 배열에 저장
score[idx] = (int) Math.pow(score[idx], 2);
break;
case 'T':
// 'T'는 해당 라운드의 점수를 3제곱하여 score 배열에 저장
score[idx] = (int) Math.pow(score[idx], 3);
break;
case '*':
// '*'는 해당 라운드의 점수를 2배로 만들고, 이전 라운드의 점수도 2배로 만듦
score[idx] *= 2;
// 첫 번째 라운드인 경우에는 이전 라운드가 없으므로 조건 판단
if (idx - 1 >= 0) {
score[idx - 1] *= 2;
}
break;
case '#':
// '#'는 해당 라운드의 점수를 음수로 만듦
score[idx] *= -1;
}
}
// 각 라운드의 점수를 모두 합하여 총 점수를 반환
return score[0] + score[1] + score[2];
}
}
int parseInt(String s)
- Integer.parseInt() 메서드는 String 타입만 인자로 받을 수 있다.
- 원시데이터인 int 타입을 반환
Integer valueOf(String s)
- Integer.valueOf()는 String이나 int만 받는다. char는 지원하지 않는다
- Integer 래퍼(wrapper)객체를 반환.
- 자바 컴파일러가 자동으로 wrapper타입으로 변경(auto-unboxing)해준다.
효율성
Integer.valueOf는 객체를 반환하기 때문에 Integer.parseInt보다 성능은 느릴 수 있으나 객체이기 때문에 여러 메소드를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.
스택 풀이
import java.util.*;
class Solution {
public int solution(String dartResult) {
Stack<Integer> stack = new Stack<>();
int sum = 0;
for (int i = 0; i < dartResult.length(); ++i) {
char c = dartResult.charAt(i);
if (Character.isDigit(c)) {
sum = (c - '0');
if (sum == 1 && i < dartResult.length() - 1 && dartResult.charAt(i + 1) == '0') {
sum = 10;
i++;
}
stack.push(sum);
} else {
int prev = stack.pop();
if (c == 'D') {
prev *= prev;
} else if (c == 'T') {
prev = prev * prev * prev;
} else if (c == '*') {
if (!stack.isEmpty()) {
int val = stack.pop() * 2;
stack.push(val);
}
prev *= 2;
} else if (c == '#') {
prev *= (-1);
}
// System.out.println(prev);
stack.push(prev);
}
}
int totalScore = 0;
while (!stack.isEmpty()) {
totalScore += stack.pop();
}
return totalScore;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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